중원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 충주시 중심가에는 요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는 곳이 있는데요. 충주 시티투어 첫 번째 장소인 성내동 일원에 위치하고 있는 관아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충주시 성내동, 구도심에 위치한 관아골은 충주 문화, 예술의 중심지이자 상권의 중심지였습니다. 그러나 신시가지가 개발되면서 원도심 중심 상권이던 관아골 일대가 쇠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충주시에서 진행하는 원도심 활성화와 도시 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오래된 건물들을 리모델링하여 '청춘대로'를 개관, 청년 상인들이 주축으로 만든 점포들이 하나둘씩 들어서고 관아공원을 중심으로 독특하고 개성 있는 식당 ・카페 등이 들어서면서 현재 젊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충주의 핫플레이스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중 몇 군데를 오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아공원
관아공원은 조선시대 충주 읍성 내에 있던 충주목 관아터에 조성한 공원으로 1870년 조선시대(고종 재위 7년) 8월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충주 목사 조병로가 종건하여 현재 충주 목사가 집무를 보던 청년현과 조선 왕실과 관련된 인물이 왔을 때 머물던 제금당 등 옛 관아 건물들이 이전 모습으로 복원되어 남아 있습니다. 이전에는 중원군 청사로 사용되다가 1983년 군청이 이전하면서 충주시에서 해체하여 복원한 후 일대를 공원으로 조성,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1996년에 건립된 관아공원 주출입구인 충청 감녕 문을 통해 내부로 들어서면 순교자 현양비, 촉성 사적비 등이 보호수로 지정된 500년이 넘은 수령의 느티나무, 소나무 등의 수목과 어우러져 예스러운 풍치를 뽐내며 충주 시민들의 안식처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예반72
;정성을 다해서 한 끼 식사(예절 禮 / 밥 飯)를 차린다는 뜻과 72시간 숙성을 합친 의미의 예반72는 관아공원 정문 약 50여 미터 근처 세상상회 골목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카츠 ・ 카레 전문점입니다. 제주도에서 직접 공수한 돈육을 72시간 숙성하여 만든 카츠를 미디엄 웰던으로 조리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카츠류는 로스카츠와 히레카츠 그리고 모듬카츠와 히레카츠 , 카레류는 카츠 커리와 새우 커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재료 소진 시 조기마감), 휴무일은 매주 월요일
세상상회
세상상회는 세은이와 상창이 부부 이름의 앞자리를 하나씩 따서 지은 상호로 여사장님은 디저트를 만들고 남사장님은 로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관아공원 정문에서 약 50여 미터 거리 예반72 옆 좁은 골목에 위치한 세상상회는 구옥 2개를 합쳐서 하나의 카페 공간으로 리모델링 한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콘과 쿠키, 케이크 등 다양한 디저트와 직접 로스팅한 커피 외 다양한 음료를 판매하고 있으며 관아골 주변에 새로운 상권을 형성하고 지역 주민들과 융합하는 청년사업가가 운영하는 특색 있는 카페입니다. 커피와 디저트 이외에도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은 평일과 토요일은 12:00~21:00, 일요일 13:00~21:00 휴무일은 매주 월요일, 마지막 주 화요일
댓글